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대장내시경 주의사항 및 음식조절

목차

    대장내시경 검사하기

    대장 내시경 검사는 내시경 기계를 항문을 통해 대장 내부를 관찰하는 검사입니다. 

    대장 내시경 검사를 통해 치질, 대장염, 대장 용종, 대장암 등 다양한 대장 병변을 진단할 수 있는 가장 정확한 검사입니다.

     

    대장내시경을 위한 식단 조절

     

    ① 검사 3일전부터 섬유질이 많아 대장에 오랜 시간 남을 수 있는 나물류, 콩, 깨, 야채, 김치, 옥수수, 씨 있는 과일 등은 대장내시경 검사 당일에 잔변에 남아 검사 및 용종 발견에 어려움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섭취를 제한 합니다.


    ② 검사 2일에서 3일 전에는 백미, 계란, 생선, 감자, 두부, 닭고기, 햄 등 부드러우면서 흰색 위주의 단백질 식사를 하도록 합니다.


    ③ 검사 하루 전날 아침, 점심은 흰 죽이나 미음 등으로 간단하게 드시고, 저녁은 오후 5시경에 역시 미음을 반찬 없이 먹어야 합니다. 이 후 검사 전까지 금식해야 합니다.

    대장내시경 검사전 주의사항

     

     

    ① 심한 변비, 구역/구토가 있는 환자, 탈수 환자, 장폐색 환자, 선천성 거대결장, 장출혈, 신장애 환자, 고령자, 쇠약자 등은 전해질 이상이 나타나기 쉬우므로 복용 전에 의사와 미리 상담하고, 어지러움, 휘청거림, 혈압저하 등의 이상이 나타나면 투여를 중지하고 즉시 의사에게 알려야 합니다.
     
    ② 수분 또는 전해질 이상 위험을 증가시키는 약물(예: 이뇨제, 안지오텐신 전환효소 억제제 등)을 사용하거나 전해질 이상이 있거나 의심되는 환자는 반드시 의사에게 알려야 합니다.
     
    ③ 대장내시경 도중 조직 검사가 이루어질 수 있기 때문에, 출혈 위험이 있는 약물들은 담당의사와 검사 전에 상의를 하여 복용을 중단하여야 하나, 일부 환자는 지속적인 복용이 꼭 필요한 경우도 있으므로 내시경 검사 전에 해당 진료과에 약물 중단에 대해 상담하시기 바랍니다.
    대표적인 약제들
    - 항혈소판제(아스피린, 플라빅스 등)
    - 항응고제(와파린, 쿠파린 등) 
    - 당뇨약:검사 당일 복용금지, 인슐린 주사금지(검사 끝나고 식사 시작 후 투약)
    - 항고혈압제, 항경력제:검사 한시간 이내에 먹는게 아니면 상관 없음. 코르트산(쿨프렙산) 모두 복용하고 나서 '2시간 후' 소량의 물과 함께 복용

     

    주로 나오는 대장내시경 질문 

     

    1) 약을 만들 때 보리차로 만들어도 됩니까?
    ☞ 안됩니다. 생수로 만들어 드세요.
     
    2) 뜨거운 물에 약품을 녹여서 먹어도 됩니까?
    ☞ 차가운 물에 드시는 것이 먹기도 더 좋고 장을 비우는데도 더 좋습니다.
     
    3) 약을 먹기가 역겹고 토하는데 어떻게 할까요? 먹다가 토해버렸는데 어떻게 해야 하나요?
    ☞ 약물을 모두 드셔야 검사가 가능합니다. 찬물에 타서 복용하세요. 복용 중간에 레몬 조각을 빨거나 사탕을 먹는 방법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4) 검사 전날 식사를 하지 않으면 약을 다 먹지 않아도 되나요?
    ☞ 장이 완전히 비워져야 검사가 가능하므로, 모두 복용해야 합니다.
     
    5) 맑은 액이 나왔는데도 약을 다 먹어야 하나요?
    ☞ 예, 모두 복용해야 합니다.
     
    6) 화장실은 언제부터 가게 되나요?
    ☞ 약 복용을 시작하고 약 1시간 후부터 가시기 시작해서, 약을 다 드시고 나서 1시간 혹은 2시간 후까지 갈 수 있습니다.
     
    7) 약 복용 후 언제까지 대변이 나오나요?
    ☞ 일반적으로 약 복용 1-2시간 후까지는 나오는데 환자분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마지막 변이 맑은 액처럼 나오지 않을 경우엔 검사실에 가셔서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