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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

군인도 기능성 게임으로 전쟁을 배운다

기능성게임(Serious Game)이란?

게임의 재미요소와 교육, 훈련, 사회적 문제해결 등 사회적 기여가 결합된 목적성 게임입니다.

우리가 생각했던 기능성게임과 비교해보자

기능성게임이란 용어의 유래

1977년 사회과학자인 클라크 앱트(Clark Abt)의 저서인 [기능성게임(Serious Game)]에서 유래하였습니다. 앱트는 기능성게임이란 [사용자에게 놀이와 즐거움이 주된 목적이 아닌 교육이 주된목적인 게임]으로 정의 내리며 "당초 보드게임도 의사결정 교육의 성과를 높이려고 시도했던 것" 이라고 소개하였습니다. 이후 2002년 미국에서 "기능성게임 이니셔티브(Serious Game Initiative)"가 만들어지며 컴퓨터 게임의 다양한 기능을 접목시키는 문제가 본격 논의되며 우리사회에 널리 알려지기시작하였습니다.

기능성게임 인지 경로는 정부기관을 통해 가장 높게 나타남

초기의 기능성게임은

군사용 목적을 중심으로 한 훈련과 홍보활동이 많았으나, 교육과 치료의 목적에서도 쉽고 빠른 효과를 거둘 수 있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게임산업에서 게임의 부정적인 인식해소와 건전한 게임의 이미지를 만들어 가기 위해 기능성게임의 대중화에 많은 참여를 하며 큰 주목을 받게 되었습니다. 이외에도 의료교육과 건강정보를 알리기 위한 게임을 만드는 단체인 [Games For Health]와 공익적 게임을 통해 세상을 계몽하고자 모인 비영리 단체 [Games For Change] 등과 같은 모임들이 다양한 목적의 기능성게임 제작을 위한 활동을 추진해 가면서 기능성게임의 대중적인 인식이 널리 퍼지게되었습니다.

2019년부터 2021년 제작 유통된 기능성 게임 장르로 교육부문이 가장 높다.

기능성게임의 특징

기능성게임은 게임의 즐거움과 재미를 통해 일상 속 지식의 습득과 공공의 이익이라는 다양한 사회적 효과를 만들어 내는 게임입니다. 기능성게임은 교육, 스포츠, 의료, 국방, 공공 등의 다양한 분야에서 게임의 오락적 요소와 접목하여 누구에게나 쉽게 전달하여 다양한 목적에 다가갈 수 있도록 만들어진 게임입니다. 특히 아이들과 청소년들만의 영역으로 인식되던 게임이라는 소재가 남녀노소 모두에게 확대되어 게임을 통한 교육과 정보제공, 훈련, 선전 등에 더욱 높은 효과를 이끌어 낼 수 있으며, 산업적으로도 높은 완성도의 게임 제작을 위한 기술개발과 상용화를 통해 세계시장을 선두하고 다양한 부가가치를 생산해 내는 경제적 성과를 이뤄낼 수 있는 산업입니다.

기능성게임 수요기관의 플랫폼 유형은 가상현실과 PC게임 순서로 나타난다

기능성게임의 종류

교육부문

게임을 기반으로 하여 사용자에게 재미와 학습효과를 동시에 누릴 수 있도록 만들어진 기능성게임으로, 에듀테인먼트(Education_Entertain-ment) 혹은 에듀게임(Education + Game) 으로 불리기도 합니다.

현재 기능성 게임을 주로 이용하는 대상은 학생과 교육기관이 가장 높다.

스포츠 부문

시간적, 공간적 제약을 벗어나 스포츠를 즐길 수 있도록 제작된 기능성게임으로, 실제 운동기구를 활용하며 현실과 똑같이 운동을 할 수 있도록 만든 게임을 비롯하여 신체활동이 불편한 장애인들이 스포츠를 즐기고 직/간접적인 운동효과를 거둘 수 있는 기능성 스포츠 게임 등이 있습니다.

의료/건강 부문

질병 통제 및 예방, 대중보건교육, 건강관리 홍보, 보건 정보 제공 등을 목적으로 하는 기능성게임으로 환자에게 치료효과에 대한 이해를 돕고 치료과정의 불안감과 공포심을 이겨낼 수 있도록 기능성게임과 전문 의료진의 교육, 훈련하는 목적으로 하는 기능성게임 등이 있습니다.

 

국방 부문

군사 모의훈련, 군방홍보, 군 인식 변화, 입영 촉진 등을 목적으로 하는 기능성게임으로 미국에서 육군 신병모집 홍보를 위해 개발한 'America's Army'와 군사작전을 가상으로 훈련하기 위해 제작된 'VBS(Virtual Battle Space)' 등이 대표적인 국방용 기능성게임입니다.

미군 173공수여단이 VBS3를 활용하여 낙하산 가상 훈련을 하고 있다.

공공 부문

정책과 관련된 홍보 및 정보전달, 인식전환, 활동참여, 훈련 등을 목적으로 하는 게임으로 사회적 의미가 있는 주제들과 국제 분쟁이슈들을 게임을 통해 대중들에게 쉬운 이해를 돕기 위한 목적으로 제작됩니다.

많은 사람들이 기능성 게임을 경험해보았다.

마무리하며

기능성게임은 게임의 즐거움과 재미를 활용하여 다양한 사회적 목적을 달성하는 게임입니다. 교육, 스포츠, 의료, 국방, 공공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으며, 게임을 통해 지식 습득, 운동 효과, 치료 효과, 정보 전달 등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습니다. 기능성게임은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발전하여 우리 사회에 더욱 유용한 솔루션으로 자리잡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기능성게임은 단순한 오락을 넘어서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는 그 중요성이 있습니다.